- 추상 클래스
- 하나 이상의 추상 메소드를 포함하는 클래스
- 클래스들 간에 비슷한 필드와 메소드를 공통적으로 추출해 만들어진 클래스
- 추상 클래스는 동작이 정의되어 있지 않은 추상 메소드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.
- 다형성을 가지는 메소드의 집합을 정의할 수 있도록 해준다.
- 그래서 실체성이 없고 구체적이지 않다.
- 즉, 반드시 사용되어야 하는 메소드를 추상 클래스에 추상 메소드로 선언해 놓으면,
- 이 클래스를 상속받는 모든 클래스에서는 이 추상 메소드를 반드시 재정의해야 한다.
- 먼저 상속을 받고 자식 클래스를 만들고, 만든 자식 클래스에서 추상 클래스의 모든 추상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하고 나서야 비로소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게 된다.
- 즉, 추상 메소드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, 일반 클래스와 모든 점이 같다.
- 추상 메소드가 포함된 클래스를 상속받는 자식 클래스가 반드시 추상 메소드를 구현하도록 하기 위함이다.
- 하지만 추상 메소드가 포함된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은 모든 자식 클래스는 추상 메소드를 구현해야만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, 반드시 구현하게 된다.
- 자식 클래스에서 반드시 오버라이딩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를 의미한다.
- 추상 메소드가 포함된 클래스를 상속받는 자식 클래스가 반드시 추상 메소드를 구현하도록 하기 위함이다.
- 내부 클래스
- 하나의 클래스 내부에 선언된 또 다른 클래스를 의미한다.
- 외부 클래스에 대해 두 개의 클래스가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을 때 선언할 수 있다.
- 장점 : 내부 클래스에서 외부 클래스의 멤버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.
- 서로 관련 있는 클래스를 논리적으로 묶어서 표현함으로써, 코드의 캡슐화를 증가시킨다.
- 외부에서는 내부 클래스에 접근할 수 없으므로, 코드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.
- 종류
- 정적 클래스(static class) : 외부 클래스 영역에 선언된 클래스 중에서 static 키워드를 가지는 클래스
- 주로 외부 클래스의 클래스 메소드에 사용될 목적으로 선언된다.
- 인스턴스 클래스 : 외부 클래스 영역에 선언된 클래스 중에서 static 키워드를 가지지 않는 클래스
- 주로 외부 클래스의 인스턴스 변수나 인스턴스 메소드에 사용될 목적으로 선언된다.
- 지역 클래스 : 외부 클래스의 메소드나 초기화 블록에 선언된 클래스
- 이러한 지역 클래스는 선언된 블록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.
- 익명 클래스 : 다른 내부 클래스와는 달리 이름을 가지지 않는 클래스
- 클래스의 선언과 동시에 객체를 생성하므로, 단 하나의 객체만을 생성하는 일회용 클래스
- 생성자를 선언할 수 없으며, 단 하나의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상속받거나 구현할 수 있다.
- 매우 제한적인 용도에 사용되며, 구현해야 하는 메소드가 매우 적은 클래스를 구현할 때 사용된다.
- 정적 클래스(static class) : 외부 클래스 영역에 선언된 클래스 중에서 static 키워드를 가지는 클래스
- 인터페이스
- class 클래스명 implements 인터페이스명 { }
- class 클래스명 extend [상위 클래스명] implements 인터페이스명 { }
- 인터페이스를 선언할 때에는 접근 제어자와 함께 interface 키워드를 사용한다.
- [접근 제어자] interface 인터페이스명 { }
- 다른 클래스를 작성할 때 기본이 되는 틀을 제공하면서, 다른 클래스 사이의 중간 매개 역할까지 담당하는 일종의 추상 클래스를 의미한다.
- 자식 클래스가 여러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을 수 있다면,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.
- 클래스를 이용하여 다중 상속을 할 경우 메소드 출처의 모호성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클래스를 통한 다중 상속은 지원하지 않는다.
- 하지만 다중 상속의 이점을 버릴 수는 없기에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중 상속을 지원한다.
- 인터페이스의 모든 필드는 public static final이어야 하며, 모든 메소드는 public abstract이어야 한다.
- 추상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직접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는 없습니다.
- 따라서 인터페이스가 포함하고 있는 추상 메소드를 구현해 줄 클래스를 작성해야만 한다.
- 인터페이스는 인터페이스로부터만 상속을 받을 수 있으며, 여러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을 수 있다.
- 대규모 프로젝트 개발 시 일관되고 정형화된 개발을 위한 표준화가 가능하다.
- 클래스의 작성과 인터페이스의 구현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으므로,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.
- 클래스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인터페이스로 연결하면, 클래스마다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.
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소드뿐만 아니라 생성자, 필드, 일반 메소드도 포함할 수 있다.
하지만 인터페이스는 오로지 추상 메소드와 상수만을 포함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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